리더가 되고자 하는 비즈니스맨이라면, 작은 인터넷 쇼핑몰이라도 언젠가 나만의 회사를 세우겠다고 생각하는 당신이라면 필독해야 할 유용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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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ael Dell(1965년생)
델 컴퓨터의 CEO로 보유재산 13억 달러. 그의 성공은 인터넷이 비즈니스에 얼마나 폭발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좋은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Class 1 직접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Be Direct!
우리는 쓰던 카메라를 중고 카메라상에 내놓는 것보다 인터넷에서 직거래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Direct 방식은 이처럼 간단한 상식에서 출발한다. 델 컴퓨터는 고객들에게 직접 컴퓨터를 판매하고, 부품 공급업체와도 직거래하며 사원들과의 대화도 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피한다. 간적적인 접근은 불필요하고 비효율적인 중간 단계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방식을 톨틀어 '다이렉트 방식'이라고 부른다. 84년 창업 당시 델 컴퓨터가 던진 승부수는 컴퓨터를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다이렉트 판매'였다. 델 컴퓨터 사이트는 소비자가 부품의 옵션을 설정하도록 되어있고 주문에 따라 조립된 컴퓨터는 소비자에게 전달된다. 이런 방식은 초기에 많은 부품을 구입할 필요가 없어 부품의 재고를 줄일 수 있었다.
Class 2 CEO가 알아야 할 5things
01 미친 듯이 배워야 한다
질문을 통해 배우려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어떻게 하면 당신의 업무가 더 쉬워질까요? 우리 고객들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은 무었일까요? 고객들은 우리의 어떤 점들이 나아지길 바라고 있을까요? 어떻게 스스로 개선할 수 있을까요? 스스로에게 수많은 질문을 던지고 회의에서도 계속해서 질문을 던진다. 이것은 결국 잠재력을 발휘하게 만들고 사원들에게는 주인의식을 심어줄 수 있다.
02 혁신적인 생각을 가르쳐라
모든 직원이 똑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는 것처럼 위험한 상황이 있을까? 문제에 천편일률적으로 접근하는 함정에 빠질 때 리스크가 발생하는 것이다. 혁신적인 생각은 혁신적인 물음에서 시작한다. 가령 고객에게는 "이것으로 정말 하시고 싶은 것이 무었입니까?"라고 묻는다. 또는 부품 공급자들에게 "이것을 다른 방법으로 바꿀 수 있을까요?"라고 묻는다. 이런 과정에서 전혀 다른 방법들이 생겨난다.
03 참신한 시도를 격려하라
좀 더 혁신적인 생각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안심시켜야만 한다. 많은 회사들은 혁신을 기대하면서도 사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절대 실패하지 마시오." 사원들은 실수를 통해서 무언가를 배운다. 따라서 사원들에게 실험정신을 고취하는 일. 우리가 아직 맛보지 못했던 더 멋진 실험을 부추기는 일. 그 자체가 회사의 목표가 되어야 한다.
04 고객의 맥을 짚어라
피드백 조사는 형식적인 경우가 많다. 방금 산 물건에 대해 만족하냐고 묻는 것은 상대방에게 현명하냐고 묻는 것과 같다. '진짜 대답'은 두 번째로 물건을 살 때 온다. 고객이 다시 당신의 물건을 살까? 혹은 친구에게 추천해 줄까? 그때 모든 것이 판가름 난다. 그들이 원하는 것과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을 알기 위해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 한다.
05 돼지에게 향수를 뿌리지마라
'돼지에게 향수를 뿌리지 말라'는 속담은 실제보다 더 나아 보이려고 하지 말라는 뜻이다. 델의 기업 문화는 관리자가 일어서서 "우리 부서에 이런 문제가 생겼는데, 그 원인을 모르겠습니다."라고 솔직하게 문제를 인정하도록 독려한다. 문제의 정체를 빨리 알면 알수록, 그것을 푸는 일을 그만큼 더 빨리 시작할 수가 있는 것이다.
M25에서.....글 류방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