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공병호
참담한 실수나 실패의 경험은 시도 때도 없이 떠오른다. 의식적으로 엄격하게 통제할 순 있지만 이런 경험들은 무의식에 깊게 자리를 잡아 오랫동안 당신을 괴롭힌다.
흔히 우리는 실수를 학습의 한 부분이라고 말하지만 이를 그대로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때문에 심약한 사람일수록 실수나 실패의 후유증을 오랫동안 앓게 된다. 이를 털어 버리고 새롭게 일어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금방 효과를 볼 수 있을 만큼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비법은 없지만 의도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몇 가지 대안은 있다.
리스크없는 성장은 없다. 성장이나 성취는 리스크를 안고 시도되는 도전과 늘 함께 한다. 즉 실수나 실패는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때문에 당신은 자신을 이성적으로 납득시키고 설득시킬 의무가 있다. 실수 없이 성장도 없다는 사실을 자신에게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실수나 실패의 기억이 자주 떠오른다면 성장, 리스크, 실수라는 세 축의 인과관계를 찬찬히 짚어봐야 한다. 실수나 실패로부터 배움을 얻어야 한다. 한 번의 실수나 실패는 용납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똑같은 실수를 반복해선 안 된다.
세상의 어느 누구도 자신의 실수를 있는 그래로 직시하려 하지 않는다. 유쾌함과는 거리가 멀고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시는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고 그러한 경험에서 더 큰 성취와 성공을 얻으려면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이어져야 한다.
원인을 직시하고 무엇을 고쳐야 하는지 등에 대해 스스로 묻고 답을 찾을 수 있다면 실수 자체를 자산으로 만들 수 있다. 가능하다면 이를 차근차근 문장으로 정리해 보는 방법을 권하고 싶다. 실수나 실패를 완전히 지워 버리려면 그 위에 새롭게 덧칠할 수 있는 성공 기록을 만들어야 한다. 실수에 연연하지 않고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과제를 만들어 내는 일이 중요하다.
인생을 살며 모든 게임과 경우의 수에서 승리할 수는 없는 일이다. 당신의 인생에서 패배보다 승리가 많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실수를 곱씹으며 한탄하기보다 쿨하게 툭툭 털어 버리자. 그것이 가능하지 않다면 가슴에 묻어두고 앞으로의 과제를 향해 부지런히 움직이면 된다. 어떤 일이든 부지런히 도전하고 창조하는 사람은 실수나 실패에 연연해 후회할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인생은 때로 간단한 노력이 커라란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를 제공한다.
Point!
첫째, 리스크 없는 성장은 없다.
둘째, 실수와 실패는 성장을 위한 필수조건이다.
섯째, 자신을 이성적으로 납득시키고 설득시킬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실수를 통해 더 큰 성취를 얻으려면 철저한 원인 분석이 이어져야 한다.
다섯째, 부지런히 도전하는 사람은 실수나 실패를 후회할 겨를이 없다.